본문 바로가기

뉴스보이 기사(newsboy.kr)/시사

전여옥, 당신 말에 상처입은 사람은?

전여옥, 당신 말에 상처입은 사람은?

  
요새 전여옥 의원님, 너무 달리신다. 홈페이지를 통해 시의성 발언을 연거푸 꺼내 연일 화제 몰이 중이다. 표현에 따라 화제도 될 수 있고 논란도 될 수 있겠다.

얼마전 멜라민 사태에 촛불 집회가 없는 건 국민들이 지난 광우병 사태가 거짓된 선동이었음을 배웠기 때문이라 해석했다. 최진실법 논란 정국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악플에 대해 "나도 할 말이 있다"며 피해자를 자처했다. 이번엔 "내가 사라져 줄까"란 한탄을 풀며 "제 원칙과 소신으로 살아가는 정치인이었기 때문에 견뎠다"는 자부심도 아울렀다.

"혹 내가 정말 욕 들을 짓을 했던 건 아니었을까"란 겸손한 자문도 포함되길 기대하는 건 무리였나 보다. 시시비비에 앞서 그 정도의 도량이 포함됐으면 좋았을텐데란 아쉬움은 그저 말꼬리 잡는 걸까.

그녀의 연이어진 발언은 다시 말하지만 매사 네티즌 화제에 올랐다. 시의적으로 민감한 이슈를 계속 건드렸기에 가능했고 무엇보다 전여옥 의원의 말이었기에 가능했다. 촛불 발언 때는 아니나다를까(?), 진중권 교수가 비난을 퍼부었다. 독은 독으로 푼다더니 대변인 시절부터 공인된 독설가에게 당대 최고의 독설가가 '맹순이'라 면박을 줬다.

하지만 진 교수의 반응에서 의아한 점이 하나 있었다. 예전 누군가에게 "대중감각 하나는 더럽게 뛰어나다"고 조소한 것(이것도 독설이었다. 더할 나위 없는)을 비춰 볼때, 현재 그녀의 행보에 대해서도 "언론 플레이 열심히 한다"며 한마디 거들 줄(?) 알았는데 말이다.

    


  한 언론매체가 인터넷모욕에 대한 전 의원의 4일자 글을 기사로 담았다. 이는 한 포털에서 7일 새벽 가장 댓글이 많이 달린 기사 1위에 오르며 관심을 끌었다.

화제에 오르고 또 논쟁이 되는 건 좋은데, 이를 받아들이는 네티즌 반응이 문제다. 상황은 아래 캡처사진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저 네티즌들 모두를 두고 "저들 모두가 악플의 주범"이라 주장한다면 할말 없지만 말이다.

 

"악플보다 당신 성명이 더 무서웠어요", "당신이 그 정도라면 노 전대통령은 골백번 자살했어야 했군" 등 냉담 그 자체의 기류. 왜 저렇게 뿔난 반응만 물결치는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 봤다. 그런데 재밌는것은 저들 마음을 헤아려야만 답이 나올 문제가 아니었다는 거. 무엇보다 기자 스스로가 거부반응을 느끼고 있었다. 왜일까? 한 네티즌의 댓글을 보니 퍼뜩 생각나는 게 있었다. 아아, 저 말을 하는 전 의원, 비록 불특정다수의 하나였지만, 언젠가 저 사람에게 내 마음이 상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3년전으로 기억을 되돌리는 짤막한 댓글 한 줄.

"고졸 대통령이라 발언한 당신의 말이야 말로 모욕 아니오?"

대변인 시절, 그 유명한 '대학 나온 대통령' 발언 논란이 있었다. 결국 "언론에 왜곡됐을지언정..."이란 말을 달았지만 어쨌듯 스스로 사과까지 했던 사건 말이다. 지난 자료를 보니 박근혜 의원도 함께 사과를 했었으니 충격파가 크긴 컸다.

이 때 왜 여론이 뻥하고 터졌을까. 당시 노무현 전대통령 인기는 퇴임 후인 지금보다 못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간단하다. 이건 단순히 대통령에 대한 발언 문제가 아니었다. 고졸 출신인 자, 그리고 고졸 부모님을 뒀던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후벼팠기 때문이리라. 여기저기 치이며 인생공부 입문에 바빴던 기자 역시 저 말에 눈꼬리가 경련했었다. 우리 부모님도 대학 졸업장이 없는 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남부럽지 않게 자식농사를 한 대한민국의 부모님들 중 두 사람이다.

대통령? 그리고 그에 독설하는 거대야당 대변인? 까짓거 그 자리가 뭐 그리 대수인가. 대학 졸업장 없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투표권으로 앉히고 일어서게 하는게 정치인 자리 아닌가. 세상에서 제일 힘들고 대단하다는 부모 역할도 거뜬히 해내건만 학사모 안 썼다고 저 자리 내다보는게 어렵나? "철딱서니 없는 애도 저런 말은 안 꺼내겠다"는게 당시 솔직한 분노였다.

그녀는 왜곡됐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네티즌들은 "그럼 왜곡됐다는 증거 한 번 내보이시지 그러오?"라며 반문한다. 설령 열보 양보해 "왜곡됐다"를 받아들여도 오해의 소지를 남겼다면 대변인으로선 함량미달이란 비난을 면키 어려울 무거운 실수다.

그녀는 그럼에도 "왜곡됐어도 본의 아니게 상처 준 이들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여하튼 자기 잘못의 부분을 인정한 셈이다. 그런데 이를 뒤늦게나마 다시 한번 받아들이자니 이번엔 "나도 할 말이 있고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며 언어폭력의 피해자를 자처한 이번 건이 거슬린다. 설마 "자신의 말 좀 돌아보오"라는 네티즌들의 지적마저 악플이나 허위모독으로 매도할리야 없을테니, 진정 철저한 자기반성과 함께 할 말을 꺼내 주면 좋겠다. 그게 선행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말은 듣는 것만으로도 지친다.

아, 그래도 당신에 있어 명예훼손에 왜곡을 주장할 만치 심하고 섭섭할 모욕은 분명 있었다. '전여오크'라는 비하성 별명이 그 예다. 다른건 제쳐두더라도 분명 오크들은 당신처럼 현란한 말과 글을 무기삼는게 아니라 도끼로 사람을 찍어누르는데 말이다. 그래도 당신 스스로가 인터넷 속 말에 '사라져줄까'란 슬픔으로 5층 아래를 내려다 봤을 정도니, 마찬가지로 당신의 그것 역시 무서운 흉기가 될 수 있음은 마찬가지겠다. 왜곡의 소지가 있었던 정도였든 아님 진심이었든 간에 당신의 말 한마디로 맘 속에 피 흘린 국민이 있는건 사실일테니.

 

뉴스보이 권근택 기자 kwon@newsbo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