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보이 기사(newsboy.kr)/미디어

티스토리의 인터넷 타임캡슐 'e하루 6.16캠페인'

티스토리의 타임캡슐 'e하루 6.16캠페인'
오늘 단하루 시행, 오후1시까지 3000개 이미지 몰려


티스토리에서 특이한 일일 행사 하나를 진행 중에 있다. 1년에 딱 한번, 6월 16일 오늘 하루만 가능한 '블로그 타임캡슐'이다. 'e하루 6.16 캠페인'이 그것.(http://notice.tistory.com/1344)

인터넷 라이프 역사를 기록, 기억하는 이 캠페인은 지난 2004년부터 다음세대제단이 진행하고 있는 수집 행사다. "너무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문화는 편리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삭막하다"며 "인터넷 라이프 역시 하나의 역사요 엄연한 문화유산이니만큼 보존하고 기록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오후 1시까지 전시관에 수집된 올해의 '인터넷 하루'는 2941개. 변길선 님의 이루마 홈페이지 캡처에서부터 송기숙 님의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추모게시판 캡처까지 다양한 현재 모습이 담겼다.

행사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열려있는 참여게시판(http://eharu616.org/capture)을 통해 자신의 이름과 메일주소, 사이트 정보 등을 입력한 후 캡처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사이트 이미지를 캡처, 간단한 설명과 함께 수집 등록하면 된다. 비회원도 참여가능. 한 네티즌은 "일종의 타임캡슐이냐"며 흥미로워했다.

10개 이상의 사이트를 수집한 참여자는 그 퀼리티를 감안한 심사에 올라 아이팟터치 8G 등 경품 이벤트 대상에 오른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홈페이지 참조.

 

뉴스보이 권근택 기자 kwon@newsbo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