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보이 기사(newsboy.kr)/미디어

'한글날 특집' 포털가 캠페인 풍성

'한글날 특집' 포털가 캠페인 풍성
한글 로고 퍼레이드 등


포털가, '한글날 특집'에 빠지다.

구글코리아, 네이버, 네이트, 다음, 엠파스, 야후코리아, 파란(가나다 순) 등 포털사들이 562돌 한글날을 맞아 기념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한글 로고의 재발견, 한글 글꼴 무료 제공, 네티즌과 함께 하는 희망모금까지 주목할 만한 볼거리와 캠페인이 쏟아지는 중이다.

한글날 특집 로고 퍼레이드

백문이 불여일견. 2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당선된 이규락 씨의 공모작인 다음의 초기화면 로고를 비롯, 국내 대표적인 7개사 포털의 특집 한글 로고를 모았다.

    


  
     
네이버, 한글 글꼴 무료 배포 및 동영상 유포 ''한글 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개시

네이버는 한글 글꼴 2종을 제작, 무료 배포하고 한글 아름다움을 알리는 동영상을 13개국 언어로 제작, 유포하는 '한글 한글 아름답게' 캠페인(http://hangeul.naver.com/)에 돌입했다.

     

  

  캠페인 홈페이지로 찾아들어가면 한글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는 동영상이 흐른다.   

 

네이버는 "한글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겠다"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13개 언어로 제작해 세계 유수 동영상 사이트에 게시한다고 9일 밝혔다. 또한 캠페인 홈페이지에 찾아가면 나눔 고딕과 나눔 명조 2종의 한글 글꼴을 무료 설치, 저장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중이다. 네이버 측은 이번 서체 개발에 5억원의 자금과 12개월의 기간이 소요됐다며 신기술 클리어타입매뉴얼힌팅으로 LCD액정에서도 최적화된 선명도 유지를 꾀하도록 개발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2~4년 사이 추가 글꼴을 순차적으로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추가로 네이버는 지난달 30일부터 검색창에 오류 표기한 검색어를 자동으로 올바르게 교정하는 '네이버 바른 한글 검색어' 서비스를 내놨다.

 

다음, 네티즌과 손잡고 한글문화재 보호 희망모금 진행

다음은 한글날을 맞이해 '아름다운 우리말과 함께 하는 즐거운 글쓰기 세상' 캠페인(http://hyphen.daum.net/)을 진행하고 있다. "누리꾼의 관심이 높아지며 참여가 활발해졌다"는게 관계자 말.

    


대표적인 것이 아고라 모금청원으로 진행중인 '한글학자 이극로 선생 생가 복원'이다. 이극로 선생은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해방 후까지 우리말사전 편찬과 우리말연구에 일신한 독립운동가며 한글학자. 생가는 경남 의령군에 무방비 방치 중이다. 이에 7일 '한글학회' 님이 발의한 청원은 현재 5백명이 참가, 38만원가량의 성금을 모았다. 28일까지 진행되며 모금액은 한글학회에 전달돼 복원사업 추진비용으로 사용된다.

육심나 다음 사회공헌팀장은 "1회성이 아닌 지속적, 자발적 사용자 성금 운동"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유튜브코리아 한글 사랑 영상 메인에 추천동영상으로 모아

동영상계의 포털 유튜브코리아는 한글날을 맞아 오늘 하루 메인 페이지의 추천동영상 코너에 관련 영상을 나열했다. 한자리에서 한국인 네티즌들의 한글 자랑과 외국인들의 한글 이야기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

    


이 중 곽송호 님(게시자 닉 bbqdak)의 '한글다움'을 소개한다.

 

출처 - 유튜브 bbqdak 님

 

한글의 다양한 움직임을 150초의 영상에 역동적으로 담은 이 개인작업물은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표기는 물론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무한한 가치를 지닌 한글의 잠재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뉴스보이 권근택 기자 kwon@newsboy.kr
www.newsboy.kr